티스토리 뷰

국내 애니메이션 최초 천만 관객을 돌파한 <겨울왕국>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듣기 좋은 OST와 탄탄한 스토리로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몰입할 수 있게 되는 훌륭한 작품입니다.

영화 <겨울왕국> 정보

2014년도는 겨울왕국의 해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의 최고의 한 해를 보냈다. 미국 디즈니 애니메이션 명작으로 국내에서도 애니메이션 최초 천만 관객을 돌파한 영화이다. 뮤지컬 형식의 영화로 모험과 사랑, 가족 그리고 판타지의 장르를 자연스럽고 아름답게 소화해 낸 애니메이션 명작이다. 전 세계에서 Let it go 열풍이 불면서 어딜 가던지 노래가 흘러나왔고 엘사와 안나가 입은 드레스도 초대박을 친 애니메이션 명작이다. 등장인물은 엘사의 동생이자 순수한 영혼을 가진 말괄량이 소녀인 안나이다. 어릴 적 언니 엘사와 가깝게 지냈지만 엘사의 마법으로 부상당한 후 13년간 언니와 헤어져 살았다. 언니 엘사를 사랑하는 마음은 여전하지만 마법으로 인해 또다시 성을 떠나게 되자 언니를 찾기 위해 홀로 모험을 떠나는 당찬 소녀이다. 엘사는 아렌델 왕국의 장녀로 눈에 관련된 마법을 사용할 수 있다. 어릴 적 사랑하는 동생 안나와 장난치다 실수로 안나에게 부상을 입히고 홀로 지내게 된다. 크리스토프는 낯선 이를 경계하고 까칠한 모습으로 등장하지만 매우 현실적인 인물이다. 하지만 안나와 엘사를 찾기 위해 모험을 떠나면서 안나와 묘한 호감을 느끼고 결국 고백하면서 안나와 사랑하는 사이가 되는 인물이다. 올라프는 엘사의 마법으로 만들어진 눈사람으로 순수함으로 개그코드를 맡고 있는 캐릭터이다. 스벤은 어릴 적부터 크리스토프와 가족처럼 지내온 순록으로 당근을 정말 좋아해 올라프의 당근 코를 호시탐탐 노리는 순록이다.

영화 줄거리

아름다운 아렌델 왕국에는 사이좋은 자매인 엘사와 안나 공주가 있었다. 엘사는 모든 것을 얼려버리는 마법이 있었는데 어느 날 안나와 놀다 엘사의 힘이 안나에 닿게 되고 안나는 그 충격으로 정신을 잃게 된다. 다행히 트롤을 찾아가 안나를 치료하게 되지만 엘사의 힘에 대해 조심하라고 경고한다. 왕과 왕비는 엘사의 힘을 통제하기 위해 외부로부터 격리시키고 안나와도 거리를 두게 한다. 왕과 왕비는 배를 타고 가다 폭풍우로 인해 세상을 뜨게 되고 엘사는 대관식을 치르게 된다. 대관식을 위해 밖으로 나온 안나는 이웃나라 왕자 한스를 만나게 된다. 대관식이 끝나고 파티에서 안나는 넘어질 뻔하게 되고 한스가 잡아주면서 호감을 가지게 된다. 한스는 안나에게 청혼을 하게 되고 안나는 승낙하고 엘사에게 축복을 해달라고 한다. 하지만 엘사는 처음 만난 남자와 결혼한다고 말한 안나에게 화를 내고 자신의 힘을 통제하지 못해 힘이 폭주하고 만다. 결국 엘사는 도망치게 되고 아렌델 왕국은 얼음으로 뒤덮인 겨울이 되고 만다. 안나는 언니 엘사를 찾아 떠나고 도중에 얼음장수 크리스토프를 만나게 된다. 그는 돈이 없어 곤란해했고 안나가 도와주고 언니 엘사를 찾는 것을 도와 달라고 요청한다. 그리고 가던 길에 엘사가 만든 올라프를 만나 함께 간다. 깊은 산속에 얼음 궁전을 만든 엘사를 결국 안나가 올라프의 도움으로 찾게 된다. 엘사는 안나에게 여기 살 테니 돌아가라고 한다. 엘사는 다시 힘을 조절하지 못하고 안나의 심장에 닿게 된다. 안나는 머리가 희게 변하게 되며 점점 차가워지게 된다. 안나의 치료를 위해 다시 트롤들에게 데려가고 사랑의 키스만이 안나를 살릴 수 있다고 말한다. 크로스토프는 안나를 사랑하지만 그녀의 사랑은 한스라는 것을 알기에 그녀를 한스에게 데려간다. 한스에게 사정을 설명하며 사랑의 키스를 해달라고 하지만 한스는 아렌델 왕국을 먹을 생각으로 안나를 유혹했던 것이다. 한스는 안나를 방치한 채 밖으로 나가 그녀가 죽었다고 사람들에게 알린다.

감상포인트

이 영화는 OST는 한 곡도 빠짐없이 좋다. 특히 Let it go는 엘사가 스스로의 힘을 인정하고 나답게 살겠다고 외치는 노래이다. 엘사역을 맡은 이디나 멘젤은 정말 유명한 뮤지컬 배우이다. 뮤지컬 위키드에서 열연으로 이미 브로드웨이에서 검증받은 배우이다. 엘사의 가창력은 정말 믿고 들을 정도로 수준급이다. 더빙판 OST의 인기도 엄청 좋았다. 아이들이 자막도 안 봐도 되는 부담감이 적고 가사가 바로 귀에 들어오니깐 나름 괜찮았다. OST 중에 유명한 곡으로 Love is an open door도 있다. 많은 유투버들이 커버해서 더 유명해진 곡이다. 안나가 처음 보는 왕자에게 반해 둘이 함께 부른 듀엣곡이다. 크리스틴 벨은 많이 아는 배우이며 노래도 엄청 잘 불러서 영화를 보면 아마 놀랄 것이다. 마지막으로 Fixer Upper곡은 크리스토퍼의 사랑 전문가 친구들인 트롤들이 부르는 곡이다. 그리고 이 영화에서 몇 가지 궁금증을 해결해 볼까 한다. 실제로 순록은 당근을 좋아할까? 크리스토프의 절친 순록 스벤은 주식이 당근이다. 확인해 보면 순록은 초식성이고 주식은 이끼, 버드나무잎, 자작나무잎, 사초, 풀이라고 한다. 아마도 울라프의 코인 당근을 가지고 놀기 위한 설정인 거 같다. 그리고 얼음도 칼로리가 있을까? 엘사가 자신의 얼음성에서 무엇을 먹을지 궁금해진다. 물에도 칼로리가 없으니 당연히 물을 얼린 얼름에도 칼로가 없는 게 맞다.